커피 실버스킨 추출물, 미세먼지에 의한 피부자극을 완화시켜주는 소재...
아미코스메틱은 2018년 한해만 60여 건의 특허를 출원 등록했다.
아미코스메틱은 의약품 수준의 기능을 갖춘 화장품을 뜻하는 ‘더마코스메틱’ 전문 화장품 기업이다.
2006년 창업해서 현재 18개국 1만1000개 이상의 뷰티 리테일 매장에 입점했다.
10년 사이 작은 스타트업이 어떻게 K뷰티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할 수 있었을까?
특허 출원 및 기능성 소재 개발을 총괄하는 한병석 기업 부설 연구센터 소장을 만났다.
“
중국 왓슨스에서 한국의 더마 브랜드를 찾고 있었어요.“미세먼지에 자극받은 피부를 보호할 천연 물질이 없을까요?”
“아레카야자가 미세먼지 정화기능이 뛰어난 식물이잖아요. 그걸로 연구해보면 어떨까요?”
“커피 원두 추출하고 남은 찌꺼기는 스크럽제로 활용하잖아요. 커피에서 버려지는 다른 물질을 활용할 방법 없을까요?”
“저희 연구센터에서는 다양한 특허 성분 개발과 글로벌 특허 권리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소 뷰티기업에서 이 정도의 연구센터를 갖는 경우는 드물어요. 대표님이 특허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아낌없이 투자를 하시는 거죠. 회사 차원에서 특허 지원책들도 많은데 직무발명보상 제도도 그중에 하나예요. 저희는 일상에서 자기 분야에 상관없이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협업하는 것이 일상화되어 있습니다.”
아미코스메틱이 처음 설립된 것은 2006년. 화학 소재 연구원 출신이던 이경록 대표는 보유하고 있던 식물성 특허 성분 기술로 BRTC(비알티씨)라는 기능성 화장품 브랜드를 만들었다. 10년 후 BRTC(비알티씨)는 독자적인 식물 특허 성분을 최다로 보유한 대표적인 더마 브랜드로 성장한다. 2017년에는 중국 왓슨스(watsons)에 한국 브랜드 최초로 직수출 거래 계약을 체결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중국 왓슨스에서 한국의 더마 브랜드를 찾고 있었어요. 환경오염이나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많아진 거죠. 대기업 브랜드는 아니었지만, 저희 제품만의 특허기술과, 임상 실험으로 입증된 결과들이 높은 신뢰감을 줄 수 있었습니다. 중소기업에게 특허기술은 정말 중요해요. 우리 브랜드의 가치를 높일 수가 있거든요. 대표적인 제품에 들어가는 특허들은 해외 출원도 함께 준비합니다.”
“특허를 무작정 내는 게 아니고 어떤 제품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겠다 하는 방향성을 갖고 발굴을 해요. 제품 개발 단계부터 연구원들이 시장 조사를 진행합니다.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제품 컨셉을 설정하고 이에 적합한 특허기술 원료를 개발하는 거죠. 전 부서가 협업해서 보다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연구센터에서 하는 일은? 흔히 실험실에서 연구만 진행될 거라 생각하기 쉽다. 아미코스메틱 연구센터에서는 정기적으로 피부에 영향을 주는 환경 변화 등에 대한 시장 조사도 진행한다. 시대의 흐름을 놓치지 않아야 마케팅 부서와 발맞춰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연구 계획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안티폴루션 제품의 일환으로 최근 피부 유해 요소로 주목받고 있는 블루라이트 차단용 소재를 개발 중이다. 컴퓨터나 핸드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가 피부 노화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는 꾸준히 있어왔다. 앞으로는 블루라이트를 차단해주는 제품 수요가 많아질 거라고 보고 연구 개발하는 것이다.
“다른 기관과의 협업도 활발히 진행합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팜을 통해서 재배된 작물들에서 물질을 추출하는 연구를 진행했어요. 스마트팜은 노지와는 달리 일년 내내 안정적으로 계획 생산이 가능하여 정확한 환경 제어를 통해 생산된 소재를 얻을 수 있잖아요. 식물 재배 시 재배 조건을 달리하면 우리가 원하는 유효 성분의 함량을 늘릴 수 있는지 등에 대한 연구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개인 유전자 분석 진단 서비스를 통한 개인 맞춤형 화장품 개발도 준비 중입니다. 이것도 특허 출원해놓은 상태인데요. 이를 위해 유전자 분석 및 빅데이터와 ICT 디바이스 등과 연계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타 분야 기술을 융합시켜서 보다 피부에 좋은 최적화된 화장품을 만들 수 있게 연구하는 거죠.”
* 아미코스메틱의 브랜드는 총 8개로 BRTC(비알티씨) CLIV(씨엘포) 등이 있다. 2018 지식재산 경영인증 획득(특허청장), 2018년 중소기업 IP경영인대회 지식재산경영인 우수상(한국발명진흥회장상) 수상, 2018 서울국제발명전시회(한국발명진흥회 주관) 금상 등을 수상했다. 2019년 4월 현재, 국내외 특허 출원/등록/수상 182건, 국내외 상표 및 디자인 등록/수상 732건을 보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