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
INTERVIEW
PROGRAM
ACTS
  •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ACTS – 알쓸신 JOB

지식재산학을 배우고,
학사학위까지 취득하고 싶다고?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을 찾아봐!

정리. 편집실

기술개발을 활용한 사업 기회가 증가하고, 관련 일자리가 점차 늘어나면서, 지식재산에 대한 관심 역시 늘어나고 있다. 한국발명진흥회에서는 지식재산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지식재산학 학점은행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강의를 수강하면 학사학위뿐만 아니라 관련 취업 기회까지 열린다고 하니, 지금 당장 신청해보자!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제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이란?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은 지식재산 관련으로 반드시 필요한 지식재산 교육 과정으로 설계하여, 교육생들의 능력 향상 또는 지식재산 분야 취업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한국발명진흥회와 특허청 국제지식재산연수원에서 지원하는 이 학위제도의 목표는 지식재산인력양성 및 지식재산 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하는데 있다. 교육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지식재산의 창출, 보호, 활용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이공계 과목, 법학계 과목 및 이들의 융합·복합과목뿐 아니라 지식재산의 국제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과정을 배울 수 있다.
학점은행제란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다. 이에,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제에서는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 소유자는 모두 수강이 가능하며, 학점 기준 충족 시 지식재산학사를 취득하게 된다.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에서는 무엇을 배우나?
2021년 현재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에서 배울 수 있는 과목은 총 19개의 과목으로, 전공필수 10개와 전공선택 9개의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2022년에는 전공필수 10개와 전공선택 11개 등 총 21개 과목을 운영할 예정이다. 운영 과목은 기술경영론, 디자인보호법, 법학개론, 상표법, 연구개발과 지식재산, 자연과학개론, 저작권법, 지식재산개론, 특허법, 지식재산권 관리론이 전공필수이며, 지식재산과 관련된 문화산업과 현대사회에 필요한 지식과 법학 관련 과목이 전공선택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식재산학 학점은행은 어떻게 운영되나?
운영 안내
운영 방식 : 학기제로 운영(온라인 운영 http://cb.ipacademy.net)
운영 과목 : 19과목(전공필수 10개, 전공선택 9개)
운영 기간 : 15주(1학기: 3월~6월 / 2학기: 9월~12월)
교육 시간 : 75~83분 / 1주
수료 조건 : D학점 이상(단, 출석율 80% 이상)
* 성적반영 : 출석 15%, 중간고사 30%, 기말고사 30%, 과제 15%, 수업참여(토론) 10%

수업 참여방법
수강 신청 : 학습자는 선착순 모집
* 수강학점은 한 학기 최대 24학점, 연간 연 42학점까지 신청 가능
출석 참여 : 범용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여 수업 참여
시험 응시 : 온라인 시험


교육 이후, 어떤 진로가 가능한가?
공공기관 행정직(국가 및 지방 공기업)과 정부 출연 연구직 입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교육과정이 지식재산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부 출연 연구기관에서는 기술개발로 만들어지는 지식재산관리와 기술사업화에 총력을 기울이며 그 중요성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또한 일반기업체, 연구소, 특허법인 등의 지식재산 관리부서에 취업이 가능하며, 대학원에서 지식재산 전공을 위한 진학까지 가능하다. 지식재산 현장에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도 지식재산심판소송 실무, 특허명세서작성 실무 과목 수강을 통하여 필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업무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지식재산학 학점은행 사이트의 취업 정보 게시판에는 지식재산과 연관된 다양한 취업 정보가 게시되어 있다. 지식재산학사를 취득하여 정부 출연 연구기관 취업이나 다른 기업으로 이직한 교육생이 늘어나고 있다.
* 참고사이트: https://cb.ipacademy.net (지식재산학 학점은행 취업 정보 게시판)


지식재산학의 학점은행제의 전망은?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고 지식재산권을 둘러싼 국가 간 분쟁이 급증하는 등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따라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한국발명진흥회와 특허청은 특허청 심사관·심판관 교육을 비롯하여, 변리사, 기업 특허담당자, 연구원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지식재산 인재 육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는 지식재산의 지하자원인 인적 자원과 IT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이것을 잘 활용하고 관리하여 대한민국이 IP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지식재산 관련 학습이 필수불가결하다.